최근 공모주 청약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연초에 우진엔택과 현대힘스 등 따따블(공모가 대비 4배 상승)을 기록하였습니다. 투자에 대한 경험이 많이 없더라도 짧은 시간 안에 괜찮은 수익률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현실적인 재테크 수단인 거 같습니다.
오늘은 투자할 때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공모주 뜻과 청약 방법, 최신 일정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주란?
기업이 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할 때 개인투자자에게 청약(투자)을 받아 주식을 배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모 : 공개 모집
공모주 : 공모하는 주식
공모주 청약 : 공모주를 사는 과정
기업의 공모주 청약 소식은 청약일, 상장일, 공모가, 최소 청약 단위, 주관사 등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공모주가 인기가 많은 이유는 공모가격이 해당 주식이 상장했을 때 예상 가격보다 낮게 책정이 되어 공모주청약을 통해 시세차익을 얻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2월 1일 오늘 상장한 이닉스의 경우 14,000원이 공모가로 상장 날 10시 기준 50,500원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저는 대부분 1시간 안으로 매도를 하는 편입니다. 1주를 배정받아 50,000원에 매도를 해 35,909원의 시세차익을 얻었습니다.
상장 첫날 공모가격 대비 400%까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이득을 보는 것은 아닙니다. 400%까지 상승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40% 하락한 가격으로 출발할 수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방법
청약 주관 증권사에 최소 증거금(50%)을 예치하고 청약을 신청하면 됩니다. 주관 증권사의 계좌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요. 계좌는 미리 만들어 두시기 바랍니다. 이후 상장이 되기 전 주식을 배정을 해줍니다. 균등배정과 비례배정으로 배정을 받고 나머지 금액은 1~2일 내로 환불계좌로 반환됩니다.
균등배정은 최소 청약금 이상을 납입하면 신청자 모두 똑같은 주식의 수를 배정받고, 비례배정은 증거금 액수를 기준으로 공모가를 배정하는 방식입니다.
비례배정은 돈을 많이 넣은 사람이 많이 받는 구조인 방식이 비판이 많이 나와 소액투자자도 청약 기회를 얻을 수 있게 균등배정 방식이 도입되게 되었습니다.
공모주 일정 확인 방법
공모주 공시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에서 공모주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월의 공모주 일정을 보면 이에이트, 케이웨더, 코셈, 에이피알 등이 있는데 2월 중순경 일정이 몰려있습니다. 자세한 기업 정보를 확인하시면서 신중한 투자 이어나가야겠습니다.
기관의 수요 예측과 경쟁률이 600~800 : 1 정도면 청약을 하는 편입니다. 공모주는 실보다는 득이 많은 투자인 거 같습니다. 공모주를 잘 모르는 부분이 있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