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경기가 이어지고 많은 사람들이 생활비 절약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절약을 위해서는 자신의 지출을 파악하고, 그중에 줄일 수 있는 부분을 찾아 어디에 돈을 많이 쓰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오늘은 현명한 소비를 위해 생활비 줄이는 좋은 습관 10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실천할 수 있으니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알뜰폰 요금제 쓰기
대부분 3~5만원 요금제가 기본일텐데, 저는 데이터 7GB / 무제한 요금제 15,900원으로 쓰고 있습니다. 알뜰요금제를 이용해 통신비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제휴 할인이나 고객센터 연락이 잘 되지 않는다는 점? 딱히 불편하진 않습니다.
TV 수신료 해지
집에 TV를 보지 않는다면 월 2500원 수신료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전기 요금과 함께 부과되고 있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한국전력공사 123번으로 전화해서 집에 TV가 없으니 수신료를 빼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지역화폐 사용
장을 볼 때 지역화폐를 이용할 수 있는 동네 가게나, 시장을 이용합니다. 최대 10%의 캐시백이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어 사용하는 즉시 절약 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1개만 사용하기
신용카드는 전월실적을 맞춰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비를 하면서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고,전월실적을 맞추기 위해 억지로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고정적인 지출인 공과금, 식비, 통신비, 교통비 등 정해진 금액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신용카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빚은 선결제로 바로 갚고 리볼링 서비스는 이용하지 않을 것.
생필품 대량 구매
매일 사용하는 생필품은 대량으로 사는 것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치약이나 물티슈, 세제 등의 제품은 대량으로 구입해도 버려지거나 낭비되지 않아 금액적으로도 훨씬 저렴합니다.
우리집의 필요한 생필품을 기록해 할인 행사나 계절 세일을 활용해 가격을 비교하여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외식, 테이크아웃 커피 줄이기
외식과 배달음식을 최대한 자제하고 집에서 차려먹고, 테이크아웃 커피 대신 집에서 따뜻한 차 먹는 습관을 가집니다. 한 달에 외식에 대한 지출이 어느 정도 되는지 계산해보셨으면 합니다.
구독 및 멤버십 해지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등 월마다 나가는 구독 서비스 해지합니다. 한 달에 만원, 작은 돈이지만 모이면 커진답니다.
가계부 쓰기
가계부를 쓰며 수입과 지출을 명확히 알고 불필요한 지출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월말 결산시 낭비 항목을 표시하고, 그 항목을 없애도록 노력합니다. 수기로 가계부를 적는 것이 좋습니다.
대중교통 활용하기
차를 이용하는 것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정기권을 이용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교통비를 더욱 절약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거리는 걷는 습관을 가지고, 자전거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진짜 급한일이 아니면 택시를 타지 않는 습관을 가집니다.
충동구매 하지 않기
갑자기 무엇을 사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구매하기 전 물건이 가지고 싶은 건지 필요한 물건인지 구분해 봅니다. 사고 싶은 것은 당일에 구매를 하지 않는 것도 방법입니다. 충동적인 소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새벽에 쇼핑 어플 보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무작정 돈을 아끼는 것보다 수입과 지출 내역을 잘 살펴보고 어디서 돈이 세고 있는지 파악해보는 것이 현명한 소비를 위한 첫걸음이라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